서경시

화송시

강변시

모모야마시

瑞慶市 / Sŏgyŏng City

2025년 1월 20일 기준 웹 지도.

개요

큐브시티 리턴즈 계획 실행과 함께 새 메인 월드스폰 주변에 개발되는 중인 도시.

역사

리턴즈 선행 개장 이후, 화송시 이외 도시들은 첫 삽도 못 뜨고 화송시 역시 개발 속도가 더딘 것으로 보여 활성화에 지장이 있을 것을 우려한 에 의해 만들어진 일종의 직할시이다. 다만 위상은 다른 시들과 동등하다.

원래 화송시가 스폰에 근접한 곳에 지어지던 탓에 개발이 시작되고 얼마 안 있어 도로가 연결되었으며, 그에 따라 화송 트램까지 진입하게 되었다.

2025년 1월 20일, 이름이 '서경시'로 정해졌다. 이전에는 가칭 '스폰시'로 불리고 있었다.

지리

대륙의 서쪽 해안에 있는 만의 남쪽에 자리잡았다. 동쪽에 강을 끼고 있으며 남쪽으로 화송시와 접한다. 북쪽에는 섬이 하나 있다.

계획

서쪽 바다에는 지형이 있어 매립이 진행되었고 고급 주거단지 마린시티(가칭)가 계획되었다. 북쪽 섬에는 시청, 시의회 등 행정기관을 집중적으로 배치하기로 정해졌으며, 서면(가칭) 방향으로 다리가 날 계획이다. 다리 하나는 화송 트램이 통행하게 되며 다른 하나는 도시고속도로가 직결된다. 이후에는 마린시티 방향으로도 큰 교량이 구상되고 있다.

도심은 기본적으로 방사형 구조이다. 스폰 지점 근처에는 서면교차로를 연상시키는 커다란 오거리가 자리잡았으며, 거기서 여러 방향으로 도로가 뻗어나간다. 이 오거리 주변으로는 고층 오피스 빌딩 단지가 예정되어 있으며, 그 서쪽 대로변으로는 차없는거리 가로수길을 따라 중심 상권이 개발되는 중이다. 더욱 서쪽 해변 매립지에는 상술한 고급 주거지구인 마린시티로서 고층 주상복합 아파트를 수주할 예정이다. 오거리 동쪽 경사가 가파른 지형에는 단독주택이 들어서 달동네 같은 분위기가 연출된다.

동쪽 강변에는 철도와 함께 시 중심 역이 계획되어 있다. 철도는 남북으로 뻗어 지형상 대륙의 서해안을 따라가는 종축 노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철도 도심 구간은 화송 트램과 함께 스폰-화송간 단거리 통근 수요도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구역

현재 오거리 주변, 마린시티(가칭), 섬으로 총 세 곳의 동급 행정구역이 계획중에 있다.

동급 행정구역들의 이름은 맨 더에 의해 제안된 '일호동', '이현동', '삼천동', '사곡동'을 사용할 예정이다.

교통